수험생활에서 본인은 ‘감정’에 예민한 사람이었나요?
수험생활에 있어서 항상 일정한 루틴(공부습관)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감정에 예민하기도 하였고 감정에 끌리는 대로 행동하기도 하였습니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나서 수험생활을 이어가면서 감정에 의해 흔들리는 것이 일정한 루틴을 유지하는데 방해가 된다는 것을 느끼며 최대한 감정에 동요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수험생활동안 감정에 큰 변화를 줄 만한 일들은 많이 없었지만 스스로도 감정에 흔들리지 않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감정에 예민하지 않은 성향이었다면, 감정 외에 공부몰입도나 컨디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이었나요?
감정 외에 공부몰입도나 컨디션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건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수험생활을 돌이켜보았을 때 몸의 컨디션에 따라 공부몰입도가 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건강을 유지해야 더 좋은 컨디션으로 몰입감있는 공부를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너무 급하지 않게 적절한 휴식시간을 스스로에게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능이라는 시험의 압박감에 쫓겨 급하게 공부를 하다보면 오히려 집중이 안되고 평상시 해왔던 루틴과 달라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휴식시간을 가졌을 때 피로를 풀 수 있었고, 이후 쉬고난 뒤 공부를 할 때 더 밀도있는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 긍정적인 요소인 건강과 적절한 휴식시간을 위해서 너무 급하지 않은 마음가짐을 가지려고 노력했습니다. 조급함을 느끼게 되면 평상시 본인의 학습량을 훨씬 오버해서 학습하려고 노력하게 되고 이는 곧 컨디션의 하락 및 빠른 슬럼프를 야기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수능이라는 시험에 쫓겨 급하게 생활하기보다 하루하루 오늘은 어제와 같이 내일은 오늘과 같이 일정한 패턴으로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또 제가 생각할 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일정하지 않은 취침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침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났을 때 정신이 몽롱할 수 있고 아침자습 및 특히 1,2교시에 많이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이는 곧 다음날에도 불규칙적인 취침시간으로 이어질 수 있고 악순환의 반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부정적인 요소인 불규칙적인 수면습관을 방지하기 위하여 항상 12시30분전에는 잠에 들려고 노력했고 잠이 안와도 눈을 감고 누워있으면서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유지했습니다.
특히 자신 없던 약점 과목은 무엇인가요?
저는 타임어택 성향이 강한 과목들에 취약했습니다. 특히 국어나 화학1 과목의 경우에는 시간에 쫓겨서 문제를 풀다보니 실수들을 많이하고 급한 마음으로 문제를 풀게되어 평상시에는 잘 풀던 문제도 시험시간에는 잘 못푸는 저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이어지다보니 자연스레 자신감도 많이 떨어졌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평상시에 푸는 실력대로만 발휘하면 무조건 만점이다”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자신감을 가지려고 많이 노력했습니다. 시험을 응시할 때에도 “아는 것만 다 풀자”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험을 치렀습니다. 마음에 안정을 찾으려고 노력을 많이 한 결과 파이널 시즌에는 국어의 경우 시험지와 무관하게 항상 10분이라는 시간을 남길 수 있었고, 화학1 과목의 성적도 눈에 띄게 향상된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자신감을 유지하기 위해서 스스로 마인드 컨트롤을 많이 했으며 실제 수능 당일까지 자신감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대인재N 7기 학생들이 꼭 풀었으면 하는 컨텐츠는 무엇이 있나요? 꼭 풀었으면 하는 이유는 무엇이고, 본인은 그 컨텐츠를 어떻게 활용했는지 알려주세요.
서바이벌 컨텐츠와 과학탐구의 ATG컨텐츠는 꼭 풀었으면 좋은 컨텐츠인 것 같습니다.
서바이벌 컨텐츠를 통해서 시간을 정하고 문제를 풀기 때문에 실제 시험지를 정해진 시간 내에 운영하는 방법과 시험지를 푸는 전략 등을 실전적으로 연습할 수 있기에 시험지 풀이 루틴을 세우고 획일화 하기에 매우 좋은 컨텐츠라고 생각합니다.
ATG컨텐츠는 킬러문제와 준킬러문제의 난이도가 어려워지고 있는 과학탐구영역에서 가장 실전적인 풀이를 연습하기에 최적화되어있는 컨텐츠라고 생각했습니다. ATG컨텐츠를 활용하여 실전문제풀이 팁들을 얻어갈 수 있었고 과학탐구 실력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시대인재N에 하고 싶은 말이나, 수험생활을 하며 수기에 꼭 남기고 싶었던 내용이 있다면 작성해주세요.
수험생활을 마치고 시대인재N에서의 생활을 돌이켜봤을 때 정말 짧은 시간에 지나갔던 일 같습니다. 수험생활 중에 당시에는 매우 중요하게 느껴지고 크게 느껴졌던 일들이 지나고 봤을 때는 별 일이 아니었다고 생각됩니다. 짧지만 힘들었고 보람찬 순간들이 담겨있는 시대인재N에서의 수험생활은 값진 경험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