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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3 첫 모의고사, 현재실력 평가…“선행보다 복습 초점”

이달 28일 고3 전국학력평가
문제 풀이보다 개념 정리가 우선
이후 기출문제로 수능 익숙해져야

 

 

2025학년도 전국연합학력평가(학평)가 오는 28일 서울시교육청 주관으로 실시된다. 올 고3학생들이 치르는 첫 모의고사라는 점에서 부담과 긴장감이 커질 수 있다.

6일 입시전문가들은 3월 학평은 지금까지 본인의 실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해 현재 자신의 위치와 취약영역 등을 파악할 수 있다면서 긴 호흡으로 차근차근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험생들이나 학부모들은 자칫 '선행'을 우선시 할 수 있는데, 3월 학평은 지금까지 본인이 얼마나 공부를 해왔는지를 가늠하기 시험인만큼 '복습'이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3월 학평을 준비할 때는 2학년 때까지 본인이 부족한 영역이나 취약 단원 위주로 복습을 하며 준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번 시기를 지나면 복습할 수 있는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에 3월 학평을 기회로 삼아 마지막 복습에 매진해야 한다.

또 개념정리가 중요하다. 3월 학평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급한 마음에 무작정 많은 문제를 풀려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 보다는 부족한 개념을 정리해가는 학습 과정이 더 필요하다. 기존의 교재를 가지고 틀린 문제를 중심으로 자신이 잘 모르는 개념, 반복적으로 틀리고 있는 개념 등을 확인하고 확실히 정리해야 한다.

개념정리가 어느 정도 됐다면 최근 3년간의 기출문제를 푸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제 본격적인 대입레이스에 참가하는 고3 학생들에게는 아직까지 수능형 문제보다는 내신형 문제가 더 익숙할 것이다. 때문에 수능형 문제를 미리 경험해 보지 않으면 시험지를 받아 보는 순간 당황할 수 있다. 따라서 최근 3년간의 출제범위 내의 수능, 학력평가, 모의평가의 기출문제를 통해 개념이 문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파악하고, 새로운 문제 유형 등에 익숙해질 필요가 있다.

또한 3월 학평이 끝난 후에는 '실수'한 문제를 통해 '틀린 이유'를 공부해야 한다.

매 시험 때마다 반복되는 실수를 하는 수험생들이 많은데, 수능에서는 이러한 실수 하나로 등급의 차이가 벌어질 수 있다. 실수에 대해 가볍게 지나치지 말고, 시험지를 다시 꼼꼼히 확인하면서 철저히 대비해야 한다.

나아가 틀린 문제를 다시 내 손으로 풀어봐야 한다. 선생님이 칠판에 풀이하는 걸 보고 이해한다고 내 것이 되지 않는다. 힘들어도 시간을 들여 직접 풀고, 자신이 답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왜 정답이 아닌지, 오답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정답인 이유를 적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우연철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소장은 "1~3등급 성적대의 학생은 오답노트를 만드는 것을 추천하고, 4등급 이하의 틀린 문제가 많은 학생이라면 틀린 문제의 개념을 확인해 틀린 이유를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우 소장은 "3월 학평은 성적에 연연하지 말고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며 "눈앞의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3월 학평을 계기로 남은 수능까지 철저하게 계획을 세워서 공부한다면 충분히 성적은 오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출처 : https://www.asiatoday.co.kr/view.php?key=20240306010002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