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름방학 이용한 수학 몰입 공부법

방학이면 부족한 과목이나 시간이 많이 필요한 과목을 몰입하여 공부하려 한다. 방학동안 몰입해서 공부하는 것은 부족한 과목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방학기간동안 몰입공부를 계획하고 있다면, 보다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궁금할 것이다. 다음은 부족한 과목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몰입 공부 방법이다.

 

1.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한다

특히 방학 동안 내가 도달하고자 하는 최종적인 목표를 계획해야 한다. 그리고 일주일에 어느 부분을 공부하거나, 하루에 몇 문제를 푸는 등의 평가 가능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계획은 주 단위의 장기 목표에서 일 단위의 단기 목표 순서로 설정하며, 반드시 진행 상황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막연히 “열심히 공부하기” 같은 불분명한 목표는 공부하지 않겠다는 계획을 세우는 것과 같다.

구체적으로 ①방학 동안 수학 문제집 한권 끝내기, ②매일 수학 문제 100문제 이상 풀기, ③2시간 동안 수학 문제집 4페이지 풀기 등과 같이 바로 바로 진도를 체크하고 진행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구체적인 목표들을 세워라.

방학 때 구체적인 공부 계획을 세우려 한다면, 생각보다 방학이 짧다고 느낄 수도 있다. 그래서 효율적인 방법이 더욱 필요하다.

 

2. 하루 단위의 시간표를 만들어야 한다.

목표를 세웠다면 하루 일과를 시간 단위로 계획해야 한다. 먼저 수면시간, 식사시간을 고정한다. 그리고 영어공부시간, 수학 공부 시간, 휴식 시간, 여가 시간, 운동 시간 등 필요한 시간을 정한다. 이제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간의 우선 순위를 정한다. 그 후 우선 순위에 따라 각각의 시간을 적절히 배치한다.

 

3. 나에게 맞는 최적의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개인에 따라서 공부가 잘 되는 환경 또한 다르다. 각자 자신이 공부가 잘되는 환경을 알아야 한다. 그래서 본인에게 알맞은 최적의 공부 환경을 만들기 바란다. 단, 휴대전화는 어떤 상황에서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런 방해요소는 제거한 후 공부하기 바란다.

 

4. 계획의 진행 상태를 평가하여 충분한 보상을 주거나 엄격한 제재를 주어라

평가는 매일 해야 한다. 평가 방법은 모두에게 익숙한 별점평가를 추천한다. 목표 달성 여부를 별점으로 평가하고 진행이 잘 되지 않는 경우 어느 부분 때문인지 점검하여라. 검토 후 필요하다면 학습 방향을 조정해야 한다.

작은 목표를 달성할 때마다 칭찬하고 보상을 주어 동기부여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이 방법을 적절히 사용하려면, ①계획에 무리가 없어야 하고, ②일요일같이 계획이 없는 날이 있어야 한다.

별점이 5개인 경우, 충분한 보상을 주어라. 즉, 하루에 진행할 목표량을 미리 끝냈거나, 주중에 목표를 충분히 달성했으면 남은 시간을 다른 공부로 채우지 말고, 자유시간으로 보상해라. 주변 친구나 가족에게 자랑하고 그들로부터 칭찬을 듣는 것도 좋은 보상 방법 중 하나다. 그 보상이 남은 목표를 달성하는 원동력이 된다.

별점이 3개, 4개인 경우에는, 자유시간 사용에 엄격한 제한을 두어야 한다. 반드시 일요일을 넘기지 말고 남은 목표 분량을 채우기 바란다.

별점이 2개 이하일 때는 계획대로 진행이 안 되는 것이 문제가 아니다. 목표 설정 자체가 잘못되어 있을 수도 있다. 그때는 무리한 계획이었음을 인정하고 전면적으로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

예시 계획표의 경우 함수의 그래프를 모르면 1주차 함수의 극한 부분이 진행되지 않는다. 그렇다면 수2의 예습이 아닌 수1이나 중등 수학 등의 부족한 부분의 복습으로 목표 자체를 바꿔야 한다.

방학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서 꾸준히 목표를 달성하려는 노력이 중요하다. 위의 방법들을 이용한다면 공부에 몰입하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러니 이 방법들을 잘 참고하여 각자에게 적합한 효율적인 방학 몰입 공부 계획을 세우고 실행해 보자.